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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유튜브 전성시대다. 초보 개인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유튜브를 통해
투자정보를 얻으려는 수요가 급증했다.

인기 유튜버들은 순식간에 월 1000만원, 많게는 1억원까지도 번다.
누구나 카메라만 있으면 유튜버가 될 수 있다. 오히려 전문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과 눈을 맞추고 대화할 수 있다. 개인투자자들이 예전보다 많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창구 직원에서 펀드를 추천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창구 직원이 A씨에게 준 것은
펀드 리스트와 수익률이 적힌 종이 한장 뿐. 개별 펀드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하자
창구 직원은 난감한 기색을 표했다.

A씨는 “이럴 거면 그냥 내가 주식을 공부해서 투자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자산가들이야 증권사에서 고급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 몰라도

이들은 주식을 해본 경험이나 지식이 없다. 증권사 계좌개설을 비롯해 주식 매매주문
같은 기초적인 업무는 물론이고 PER(주가수익비율), PBR(주가자산비율) 같은 증시 용어도 모른다.

주식 설명도 쉽고 재밌게…월 1억 버는 유튜버도
증권업계에서도 다양한 투자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지만 딱딱하고 지루하다.

반면 유튜버들은 매수와 매도를 바꿔 넣어 손실을 입은 헤프닝 같은 스토리를 잘 담아
이해하기 쉽게 풀어준다.

꾸준한 활동을 펼치는 이들은 백 여명 정도고, 이들이 양산하는 콘텐츠의 구독자는
100만~200만 가량 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가장 유명한 주식 유튜버로는 ‘슈카’가 있다. 80만명에 육박하는 구독자를 보유한 그는
슈카월드’라는 토크방송을 운영하고 있다.

증권사 펀드매니저, 채권 프랍트레이더 경험을 살려 투자 이야기에 전문성을 넣었다.
알기 어려운 경제이슈를 보다 쉽게 해설해주는 능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방송사 PD 출신이지만 자막이나 그래픽 첨부 등 편집 노하우를 버리고 프로그램
콘텐츠를 살리는 쪽으로 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들이 유튜브 방송 하나로 월 1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벌어들인다는 점은
이미 알려진 대목이다.

이 가운데 올 상반기 한번이라도 증권사 리서치 보고서가 나온 기업은 700곳 정도다.
상장기업 가운데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공개 IR(기업설명회)를 하는 곳은 한자릿수에 불과하다.

상장기업 2/3은 참고할 정보가 전혀 없는 ‘깜깜이 투자’다.
주식 토론방이나 투자카페, 블로그에 만족하지 못한 정보수요가 유튜브로 일시에 몰린 것이다.

증권•운용사도 유튜브 뛰어들었다

상황이 이렇자 금융투자업계에서도 최근 유튜브와 네이버TV 등 동영상 투자 콘텐츠
강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투자정보는 물론 주식거래 방법 등 기초적인 것까지 유튜브에 의존하는 동학개미들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자칫하면 주식 유튜버에게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도 배경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제도권 유튜버의 대표격인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나

최준철 VIP자산운용 대표 등은 투자에 대한 동기 부여,
투자자의 자세 등에 초점을 맞추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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